본문 바로가기
복지

무릎 관절염에 대하여

by Markbu 2022. 9. 20.

목차

    반응형

    무릎 관절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무릎이 아팠다고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중년에 이르면 무릎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합니다. 대부분은 무릎 관절염이라고 불리는 질병입니다. 무릎 관절염은 어떤 종류의 질병이며 어떤 종류의 증상이 발생할까요? 무릎 관절염의 증상은 한 번에 나타나지 않지만 수년에 걸쳐 조금씩 진행됩니다.  무릎 관절염의 증상을 단계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관절염이란?

    무릎 관절염은 관절의 쿠션인 연골이 노화와 근육 질량의 손실로 인해 마모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 무릎 관절의 뼈와 뼈 사이의 틈이 좁아져 내부 뼈가 드러나고 뼈 가장자리에 가시 모양의 돌출부가 형성되어 뼈가 변형됩니다. 

     

    또한 관절을 덮고 있는 관절 캡슐이라고 불리는 섬유막 내부에서 염증이 발생하므로 황색을 띠고 끈적 끈적한 액체가 분비되어 소위 말하는 무릎에 물이 차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무릎 관절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되며 점차 더 심해집니다. 

     

    무릎 관절염의 진행을 세 단계로 나눠 보겠습니다. 일단 닳아 없어지면 연골을 회복할 수 없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고 질병의 진행을 중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증상

    아침에 깨어난 후, 몸을 움직이기 시작할 때 무릎에 뻣뻣함을 느낍니다. 일어나거나 움직이려고 할 때, 무릎이 뻣뻣하고 무겁고 움직이기 어렵고, 명확하게 볼 수 없는 둔한 통증과 같은 주관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잠시 몸을 움직이면 자연스럽게 가라앉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증상이 조금 더 진행되면 똑바로 앉고, 계단을 오르내리고, 갑자기 방향을 바꾸는 것과 같은 통증을 경험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중기 증상

    초기와 달리, 중반에는 잠시 쉬었다면 가라앉았던 무릎 통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똑바로 앉고, 깊이 쪼그리고 앉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은 고통스럽고 무릎을 꿇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관절 내부의 염증이 진행됨에 따라 무릎이 부풀어 오르고 열감도 발생합니다. 

     

    분비되는 관절액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무릎의 기형이 눈에 띄게 되고 관절이 마모되고 마찰이 증가하므로 걸을 때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말기 증상

    관절 연골은 거의 사라지고 뼈는 서로 직접 충돌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초기 및 중간 단계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증상이 악화되고 정상적으로 걷고 앉아서 쪼그리고 앉기가 어려워집니다. 그것은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행동의 범위가 좁아지기 때문에 정신적 부담이 큰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

    '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 통증  (0) 2022.09.20
    급성 통증  (0) 2022.09.20
    무릎 관절염의 종류와 원인  (0) 2022.09.19
    허리(요추)협착증  (0) 2022.09.19
    허리(요추)디스크 탈출증  (2) 2022.09.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