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허리(요추)디스크 탈출증

by Markbu 2022. 9. 18.

목차

    반응형

    허리(요추)디스크 탈출증이란 무엇인가요?

    요추는 연결된 척추라고 불리는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추는 척추 바닥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섯 개의 척추 몸체로 구성됩니다. 척추 사이에는 추간판이 있으며, 추간판은 수분을 많이 함유한 젤리형 핵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증의 고리라고 불리는 연골조직이며, 요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키고 충격을 완충시키는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핵을 둘러싸고 있는 폐렴 섬유질이 노화로 인해 탄력성을 잃으면 작은 균열이 들어가고 핵의 일부가 튀어나옵니다.

     

    탈출한 핵의 일부는 신경을 압축하여 허리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상태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핵이 점점 더 밀려나고 통증과 마비가 점차 강해집니다. 요추의 허리 디스크는 노인보다 20 대와 40 대의 비교적 젊은 남성에서 더 흔히 나타납니다.


    오랫동안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거나 갑자기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릴 때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자세로 실행하는 운동 중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요추)디스크 탈출증 증상

    요추 디스크 탈출증의 증상은 급성일 수도 만성일 수도 있습니다. 급성 형태는 무거운 짐이 갑자기 들어 올리거나 재채기를 할 때 발생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해서 걸을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증상은 점차 줄어듭니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핵이 추간판에서 더 밀려나 신경이 압축되어 만성 통증을 유발합니다.


    급성 및 만성의 환자 모두 허리 통증 외에도 좌골 신경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이며, 허벅지에서 신체의 양쪽의 무릎과 발까지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요추는 다섯 개의 척추 몸체와 다섯 개의 추간판으로 구성됩니다.

     

    그중 탈출되기 쉬운 요추 디스크는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요추 척추와 다섯 번째 요추와 천골 사이의 요추 디스크입니다. 전자의 탈장으로 인해 종아리 바깥쪽에서 엄지발가락까지 통증과 마비가 발생하고 후자에서는 무릎 뒤쪽에서 발바닥까지 발생합니다.


    요추 디스크 탈출증의 경우, 허리가 뻗어 있거나 자고 있을 때 통증이 약해집니다. 반면에, 허리를 말리거나 앞으로 몸을 기울이면 신경이 압박되고 통증과 마비가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허리(요추)디스크 탈출증 치료

    바른 자세를 통한 일상생활과 바른 자세를 통한 운동이 허리 디스크 탈출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과도한 척추 전만 및 과도한 척추 구부림은 각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척추는 중립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심한 통증이 있는 급성 형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가벼워지지만 만성화되기 전에 의사에게 상담받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반응형

    '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 통증  (0) 2022.09.20
    급성 통증  (0) 2022.09.20
    무릎 관절염에 대하여  (0) 2022.09.20
    무릎 관절염의 종류와 원인  (0) 2022.09.19
    허리(요추)협착증  (0) 2022.09.19

    댓글